본문 바로가기
투자/투자기본상식

경기순환분석-경기의 순환

by 화이트수경 2013. 1. 14.

경기순환분석-경기의 순환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경기는 경제의 장기 추세를 중심으로 끊임없이 상승(확장)과 하강(수축)을 반복하며 변동한다. 경제활동이 활발하여 경기가 상승하다가 어느 시점에는 정점(peak)에 이르게 되고 이후 경제활동이 둔화되어 경기가 하강하다가 저점(trough)에 이르게 되면 다시 상승으로 반전한다. 이는 마치 파도가 높은 산과 낮은 골짜기를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것과 같은 모양을 하게 되는데 이를 경기순환(business cycle)이라고 한다.

 

이때 경기의 저점에서 다음 저점까지의 기간을 경기의 주기(cycle)라고 하고, 저점에서 정점까지의 높이를 경기의 진폭이라고 부픈다. 경기의 순환과정은 대체로 2단계로 구분하여 저점에서 정점까지를 확장국면(expansion), 그리고 정점에서 저점까지의 수축국면(contraction)이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나 보다 세분하면 경기의 평균(추세)수준을 기준으로 하여 확장국면을 회복기와 확장기로 나누고 수축국면을 후퇴기와 수축기로 나누는 4단계의 구분법이 사용되기도 한다.

 

그리고 경기순환의 확장과 수축국면에서 고용량과 실업, 소비와 투자, 통화량과 물가 등 다양한 거시경제변수들이 산출량 변화와 일정한 관계를 갖고 함께 움직인다. 경기순환의 이러한 특성을 공행성(comovement)이라고 한다. 경제변수들은 경기변동의 기준지표인 산출량변동과 양의 상관관계를 갖기도 하고 음의 상관관계를 갖기도 한다. 전자를 경기순행적이라고 하고 후자를 경기역행적이라 한다.

 

'투자 > 투자기본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순환의 원인 1  (0) 2013.01.15
경기순환의 원인  (0) 2013.01.15
경기동향분석 - 경기의 의미  (0) 2013.01.04
환위험관리- 자산부채종합관리  (0) 2013.01.04
환위험관리- 가격정책  (0) 2013.01.03